산업부, 스페인과 첨단산업 기술협력 강화

산업통상자원부(이하 산업부)와 스페인 과학혁신부(MICIN)는 6.24(금)(현지시간)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「한-스페인 산업기술 협력 MOU」를 체결하였다.



양국은 이번 MOU 체결을 계기로 미래차 등 첨단산업 분야를 중심으로 기술협력을 강화하기로 하였다. 먼저, 다자 R&D 협력 프로그램(EUREKA 등) 외에도 양국 전용의 R&D 프로그램을 신설하기로 하였으며, 협력의 범위도 신생산기술, 나노·소재 협력 외에도 미래모빌리티, 항공우주, 바이오 등 첨단분야로 확대하기로 하였다.

R&D 지원방식도 자유공모식(Bottom-up) 소규모 R&D에서 양국 전략분야에 따른 Top-down 방식의 중대형 R&D를 중심으로 추진하기로 하였다.

또한, 산업부 황수성 산업혁신성장실장은 스페인 과학혁신부 테레사 리에스고(Teresa Riesgo) 혁신차관(Secretary-general of innovation)과 면담을 갖고, 양국은 첨단산업 협력과 더불어, 탄소중립, 디지털 전환 등 전 지구적 도전과제에도 적극 협력해 나가기로 하였다.

이를 위해 양국은 양국 정부 간 국장급 산업기술협력위원회를 교차 개최하고, 세부 협력과제를 발굴·추진해 나가기로 하였다.

앞으로도 산업부는 유레카 정회원국 승격(6.22.), 한-스페인 산업기술 협력 MOU 체결 등의 계기를 적극 활용하여 우리기업의 개방적 기술혁신 활동을 적극적으로 뒷받침할 계획이다. 

<저작권자 ⓒ 민주경찰신문,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>

정치부 백승원 다른기사보기